OPEN AI 제조사에서 CHAT GPT 런칭이후로 빠르게 늘어나는 챗 GPT 가입 및 챗 GPT 사용자들은 업무의 효율성 그리고 무궁무진한 기능 으로 업무의 효율및 글쓰기 다방면에서 긍정적인 소식이 들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직장인의 앱으로 유명한 NOTION 에서도 NOTION AI 라는 서비스를 런칭 하였습니다. 오늘은 CHAT GPT 사용 와 NOTION AI 장단점 비교 및 나의 일에 조금더 적합한 시스템에 대하여 알아 봅시다.
NOTION AI 란
우리나라에는 사무용 앱 개발자 앱으로 유명한 NOTION 에서 NOTION AI 기능을 런칭 하였습니다. 해당 CHAT GPT와 비슷 한기능도 물론 포함되어있고 실제로 노션 앱을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번거로운 CHAT GPT 로 이동 하였다가 수정 하였다가 하지 않아도 되도록 최적화 된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CHAT GPT 채팅형 프롬프터 인 반면 NOTION AI 는 수정형 글 텍스트를 마치 비서가 옆에서 있는것처럼 내용을 수정하고 간추리고 변경할수 있도록 편리 하게 되어 화제 입니다.
CHAT GPT 와 비교 하여 NOTION AI 의 장점
CHAT GPT 는 채팅형으로 검색 혹은 대답을 하는 반면 NOTION AI 는 반응 형 수정형 비서형으로 상시 수정 및 원하는 문단만 선택 하여 수정이 가능 합니다. 해당 특정 문단만 선택하여 수정 요청이 가능 하며 실제로 보고서 작성중에서도 필요한 부분만 간추리고 수정이 가능한 면에서 효율성이 최적화 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다음은 NOTION AI 추가된 장점입니다.
글업 그레이드는
해당 내용은 가장 위에 있으면서도 실제 적으로 글을 쓰고 직장인에게 가장 필요한기능이다. 글의 단어를 바꾸어주거나 실제 가독성을 늘려주거나 해당 글을 데이터 형태가 아닌 보고서의 형태로 바꿔주는 기능을 한다. 계속 작성 및 수정을 할시에는 좀더 다양한 부분에서 보완점등을 확인 할수 있다
줄여쓰기 혹은 늘려쓰기
해당 기능은 아직은 글쓰기 혹은 내용을 작성하였을삐 정보전달이후에 내용을 조금더 꽉차 보이게 혹은 글을 간간결하 만들어주는 것 불필요한 반복을 제외 혹은 추가 부수적인 설명이 필요 할 때 사용하면 좋은 설명이다.
요약하기 번역하기
사용자가 충분히 알수 있는 부분이다. 해당 내용은 확인이 가능 하며 내용을 입력후 테스트 해보는것도 좋은 예시가 될것이다.
표로 바꾸기 .
해당 내용을 선택하여 표로 예약 할수있다.
EX)보고서를 만드는 도중에 해당 내용을 비교 할수 있게 정보 입력후 표로 만들어줘 하면
바로 표로 만들어진다 . 가장 좋은건 순간 순간 바로 수정 및 변화 추가를 한점 . 그리고 대량 보고서일시에는 강점이다.
선택부분 수정
이부분이 가장 좋은 장점이다 . CHAT GPT 와 다르게 해당 특정부분만 선택을 하여 수정이 가능 하다. 해당 내용을 확인 수정이 가능 하며 해당 부분만 체크 하여 표를 만들기 이어 쓰기도 가능하며 순간 순간 수정을 하면서 표를 작성 하는것도 가능 하다. 추가적으로 브레인 스토밍 주제 찾기도 설정 가능하며 아이디어 부족시에 확인하면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 가능 한부분이 있다.
NOTION AI 사용법 및 가격
NOTION AI 1인당 매달 10달라가 추가로 부과 되고 있습니다. 비지니스 모델 경우 20 프로 할인 지원되는 부분은 확인 가능합니다. CHAT GPT 는 실제로 3시간동안 25 회 질문이 되며 그이후에는 추가 질문이 불가능 한것에 비하여 NOTION AI 는 계속된 질문 혹은 사용이 가능 합니다. 기본적인 테스트 및 본인에게 필요한기능은 무료 기능으로 20 번의 테스트 기능이 기본적으로 포함 되어있으며 해당 기능으로 CHAT GPT 혹은 NOTION AI 어느 부분이 일의 효율 및 생산성에 도움을 줄수 있는 부분인지 확인하여 효과적인 일처리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NOTION AI 보완점 및 한계
CHAT GPT 와 같이 아직은 제한적인 아웃픈 그리고 품질 이슈로 내용이 부정확 할수 있습니다.
발행하는 아웃풋 내용이 정답에 가까운 답을 내려고 노력하지만 유해 할수도 있습니다.
가장 최근 6~12 개월 이내에 발생한 사건 에 대해서는 부정확한 내용 오답을 대답 할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AI 는 일을 하면서 보완할 부분 혹은 효율성부분에서 각자의 니즈에 맞게 알맞게 사용하시기를 바라며 기계가 하는것이 정답이 아니라 판단은 사람이 하면서 다른 부분 여러번의 테스트 혹은 마지막은 항상 검토는 사람이 하여 의존적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보완하는 업무의 동반자로 이용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