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이방 제습기 와 에어컨의 차이

by 예비신랑수업 2023. 7. 5.

무더운 여름 우리 아이 방에 에어컨을 설치해 줄까?라고 생각하는 어머니 아버지들이 많이 있다. 수많은 장점이 있지만 정말로 똑똑하신 부모님들은 아이비염 유아 비염을 걱정하여 에어컨 대신 제습기부터 사준다고 소식이 많은데요  오늘은 제습기와 에어컨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제습기 VS 에어컨

 

제습기와 에어컨의 차이

많은 사람들이 제습기와 에어컨의 용도에 대해서 명확히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있다. 기본 작동 구조는 비슷하지만 에어컨은 온도에 포커스가 맞추어져서 차가운 온도를 만들어 온도를 낮추는 기능이 포커스이며 제습기는 습기 제거에 목적을 가진 전자 제품이다. 실제로 습기 제거에 두 제품이 다 효과가 있는 것은 맞지만 습기 제거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에어컨은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신생아가 있거나 기관지가 좋지 않은 가족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습도가 높을 때 장마철의 날씨 혹은 방에서는 에어컨보다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에어컨이 아닌 제습기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에어컨은 정말 좋은 전자제품이며 많은 기능을 한다. 온도 및 요즘은 공기 청정 기능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제습기능까지 하지만 실제로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에어컨의 실제 가장 큰 단점은 어린아이 혹은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의 기관지에 좋지 않은 영향이 있다. 실제로 비염 혹은 기관지에 에어컨 바람이 유아 비염 혹은 여름 비염을 유발한다는 결과가 있으며 실제 에어컨관리에 따라서 곰팡이의 여부 그리고 공기 속의 먼지는 신생아 아이들의 면역력을 떨어트린다는 사실은 저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장점이 많기 때문에 이것을 감당하면서 사용하고 있는 것이며 실제 사용 시 실외기가 밖에 있고 반대로 제습기는 실외기가 따로 존재하지 않아 모터가 뜨거워지면서 제습을 해주는 기능이 있어 여름에 오히려 사용을 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있지만 제습기를 사용하여 공기 기온을 따듯하게 해 주는 것이 아이들 기관지 면역력에는 오히려 좋은 부분이 있다는 연구 결과는 많이 나와 있는 사실이다.  

 

 

좋은 제습기의 조건 

좋은 제습기를 고르는 조건은 3가지 디자인 , 기능, 가격이다. 디자인이란 당연히 사용자의 마음에 들어야 하며 저자가 추천하는 것은 최대한 동그랗치 않고 네모난 것으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실제로 습기가 물로 변경이되 먼지를 포함한 물을 비워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통이 굴곡이 있거나 드레인 통이 모양이 불규칙 적인 것 청소 관리에 용이하지 못하여 해당 부분을 꼭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기능적인 부분은 제습기 권장 용량에는 10평을 기준으로 대략 8리터의 제습이 가능하다고 평균으로 기록이 되어있다. 

그러면 원룸일 경우에는 5리터 옷방이나 화장실에 경우 1리터의 이하의 제습량이 필요하며 그이 상일 경우에는 10 리터 이상의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이동을 하면서 제습기를 사용할 경우 혹은 제습력이 강한 것을 사용할 경우에는 소음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좋으며 저소음이라고 하여도 실제적으로 공간에 따라서 느끼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후기 기준이 충분히 있는 상품으로 확인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가격적인 부분도 분명히 고려를 해야 하는 부분이다 제습기의 평균가격도 10리터 이상은 20만 원대 소형 제습기도 10만 원 이하 인 부분이 있다. 우선 두 가지 장점이 있는 상품들을 추천하는데 처음에는 작은 소형을 테스트를 해보고 혹은 나의 삶의 옷방 혹은 화장실부터 사용하는 것을 추천을 한다. 그리고 사용을 해보았을 때 과거보다 달라지는 것을 느꼈을 때 용량이 큰 것도 사용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단 신생아 혹은 자라나는 학생이 있을 때 기관지를 위해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일 수도 있으니 이 부분은 강하게 추천을 하겠다. 

 


}